건강칼럼

홈으로_커뮤니티_건강칼럼

제목

당뇨병 환자, 폐렴 발생 위험 3배

당뇨병 환자는 건강한 성인보다 폐렴에 걸릴 위험이 3배 더 높다는 보고가 나왔다. 특히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을 앓는 경우는 폐렴 위험이 9.8배까지 높아지므로 폐렴 예방접종으로 이에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강진한 가톨릭대 의과대학 백신바이오 연구소장(대한백신학회 회장)은 5일 한국화이자약의 ‘2019 프리베나13 백신 클래스’ 연자로 참석해 폐렴 발생 위험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만성질환자에서의 폐렴구균 백신 접종의 중요성’을 주제로 발표한 강 소장은 성인에서의 폐렴구균 예방접종의 중요성과 진료 현장에서의 경험 등을 공유했다.

기침하는 남성

폐에 염증이 생긴 상태인 폐렴의 주원인 균은 ‘폐렴구균’이다. 올해 통계청에서 발표한 ‘2017 사망원인 통계’에 따르면 폐렴은 국내 사망원인 4위, 호흡기질환 사망원인 1위다. 폐렴으로 인한 사망률은 2017년 기준 인구 10만명 당 37.8명으로 2016년 32.2명 대비 17.3% 증가했다.

특히 만성질환자는 폐렴에 걸릴 확률이 높은데, 강 소장은 “건강한 성인에 비해 만성 심장질환 환자는 5.1배, 천식 환자는 최대 5.9배, 만성 폐질환 환자는 9.8배 폐렴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어 “우리나라에서 분리되는 폐렴구균 혈청형들은 항생제 내성이 강해 영유아 대상 폐렴구균 국가예방접종 사업을 통한 군집 면역 형성만으로는 한계가 분명히 존재한다”며 “만성질환자는 해당 혈청형에 대한 직접적인 예방효과를 위해 미리 13가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현재 국내에 유통되는 성인용 폐렴구균 백신에는 ‘13가 단백접합백신’과 ‘23가 다당질백신’ 두 종류가 있다. 대한감염학회, 대한당뇨병학회에서는 18~64세 만성질환자에게 13가 단백접합백신 접종을 권장하고 있다. 23가 백신의 경우 65세 이상 노인은 무료로 맞을 수 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