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홈으로_커뮤니티_건강칼럼

제목

아나필락시스... 대체 뭐길래?

코로나 백신과 함께 거론되는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는 심각하고 생명을 위협하는 알레르기 반응을 말한다. 아나필락시스는 우리의 면역 체계가 쇼크를 일으킬 수 있는 화학 물질을 방출하게 해 혈압이 갑자기 떨어지고 기도가 좁아지며 호흡이 차단되는 증상을 보이게 한다.

아나필락시스는 치료되지 않으면 치명적일 수 있어서 에피네프린 주사가 필요하며, 만약 없을 경우 즉시 응급실로 가야 한다.

아나필락시스

아나필락시스 증상은 대개 알레르겐에 노출 된지 몇 분 이내에 발생하지만 때로는 30분 이상 걸리기도 한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

- 피부 반응: 두드러기, 가려움증, 홍조 또는 창백한 피부
- 저혈압(hypotension)
- 호흡 곤란을 유발할 수 있는 기도의 수축 그리고 혀나 목이 붓는(swelling) 현상
- 약하고 빠른 맥박
- 메스꺼움, 구토 또는 설사
- 현기증 또는 실신

우리의 면역 체계는 이물질에게서 우리 몸을 보호하는 항체를 생성한다. 이는 특정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와 같은 이물질이 유해할 경우에는 좋은 일이지만 일부 사람들의 면역 체계는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물질에 과잉 반응하기도 한다.

알레르기 증상은 일반적으로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은 아나필락시스로 이어질 수 있다. 경미한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경험했더라도 다음에 더 심하게 반응할 가능성이 높다. 대부분은 합병증 없이 회복하게 되지만 심한 경우에는 저혈압으로 인한 장기 손상이 합병증으로 남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